2019.12.11 (수)

  • 흐림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2.3℃
  • 연무서울 8.9℃
  • 연무대전 10.6℃
  • 대구 14.8℃
  • 맑음울산 16.5℃
  • 박무광주 9.9℃
  • 맑음부산 15.9℃
  • 구름많음고창 9.8℃
  • 연무제주 16.0℃
  • 맑음강화 7.4℃
  • 흐림보은 8.7℃
  • 흐림금산 9.9℃
  • 흐림강진군 11.1℃
  • 구름많음경주시 16.8℃
  • 맑음거제 15.3℃
기상청 제공

사회

[댓글로 보는 민심] 김정은의 ‘크리스마스 선물’과 트럼프의 ‘레드라인’

민심코리아-댓글분석




지난 12월 3일 북한 외무성 리태성 미국담당 부상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발표하였다. 그는 담화에서 ‘우리가 미국에 제시한 연말 시한부가 하루하루 다가오고 있다’며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선물을 무엇으로 선정하는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에 달려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이 북한의 선제적인 조치들에 화답하여 움직일 생각은 하지 않고 그 무슨 '지속적이며 실질적인 대화' 타령을 늘어놓으면서 저들에게 필요한 시간벌이에 매여 달리고 있다며 ‘미국이 궁지에 몰릴 때마다 앵무새처럼 외워대는 대화 타령을 우리는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으며 이제 더는 그런 말에 귀를 기울일 사람은 없다’고도 했다. 김정은이 지난 2017년 7월 4일 ICBM급 화성-14를 발사하고 이를 '오만한 미국에 대한 독립 기념일 선물'이라고 칭했던 것으로 미루어보아 리 부상이 이번 담화에서 언급한 '크리스마스 선물'은 새로운 핵과 미사일도발로 전문가들은 풀이하고 있다.

같은 날 3일 나토정상회의에 참석한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북한에 대해 ‘무력사용’ 가능성까지 언급하면서 ‘레드라인’을 긋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하여 연합뉴스는 3일 오후 11시 30분에 [트럼프 "金 비핵화합의 부응해야…원치 않지만 무력 사용할 수도"(종합2보)]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기사내용과 댓글들을 통해 국민들의 심중을 알아보았다.

 

아래는 기사내용이다.

(https://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01&aid=0011254112&date=20191203&type=1&rankingSeq=5&rankingSectionId=10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런던 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강조하면서도 비핵화 합의 준수를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미국이 역사상 가장 강력한 군을 갖고 있다면서 원하지는 않지만 필요하다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미국에 '새로운 계산법'을 요구하며 제시한 '연말 시한'을 앞두고 대미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톱다운 해결' 의지를 재확인하면서도 경우에 따라 '무력 사용'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김 위원장을 향해 '레드라인'을 밟지 말라는 경고장을 보낸 것으로 보인다.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런던 주재 미국대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북 문제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 교도 통신 등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한 질문을 받고 "지켜보자. 나는 그(김 위원장)에 대해 신뢰를 갖고 있다. 나는 그를 좋아하고 그는 나를 좋아한다. 우리는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분명히 로켓들을 쏘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이 내가 그를 '로켓맨'이라고 부르는 이유"라며 과거 북미간 긴장이 고조됐을 당시 불렀던 별명을 다시 꺼내든 뒤 "그러나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으며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결될지 모르고 해결 안될지도 모른다"며 "그러나 오랜 시간이 지났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그것(북한)이 '넘버 원' 문제라며 전쟁을 할지도 모른다고 했다. 여러분은 내가 (대통령이) 아니었다면 지금 당장 전쟁을 치르고 있었을 수도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이 3차례에 걸쳐 만났음에도 북한이 핵 프로그램 구축 및 미사일 시험발사를 계속하고 있다. 얼마나 더 걸릴 것인가'라는 질문이 이어지자 "첫째로 그건 모른다. 그리고 둘째로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동안 여전히 평화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적어도 나 자신에 관해 말하자면 나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도 나와 그렇다"며 "아마 나는 전세계에서 그가 그러한 종류의 관계를 갖고 있는 유일한 사람일 것"이라고 김 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북한을 '은둔의 왕국'이라고 부른다. 나는 그의 '은둔의 왕국'에 대해 많은 것을 안다"며 "나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여러분이 오바마 전 대통령이 하는 말을 들었다면 우리는 지금 당장 제3차 세계대전을 치르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도 나와 김 위원장의 관계가 정말로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그것이 그가 우리가 서명한 합의를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며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당시 북미 정상간에 채택된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은 우리가 서명한 첫번째 합의문을 봐야 한다. 그것(합의문)은 그(김 위원장)가 비핵화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이 합의문이 말하고 있는 바"라며 "나는 그가 그 합의에 부응하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우리는 알게 될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비핵화 합의 준수를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역대 가장 강력한 군을 갖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단연코 가장 강력한 나라"라며 "희망컨대 우리는 그것(무력·military)을 사용할 필요가 없길 바란다. 그러나 그래야 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사용할 것이다. 우리가 그래야 한다면 우리는 그럴 것"이라고 밝혔다고 교도통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기사가 실린 지 5시간만인 12월 4일 오전 4시 30분까지 사이에 76개의 댓글이 달렸고 기사평은 좋아요 95, 훈훈해요 1, 슬퍼요 1, 화나요 9, 후속기사 원해요 2 로 미국의 레드라인에 호응하는 네티즌이 10배가 넘었다.

아래는 댓글의 일부이다.

 

sang****

이 모든게 문재앙 때문이다

kim4****

친일파 청산은 못했지만 이번 기회에 종북주사파들을 모조리 처형해서 종북주사파만큼이라도 청산합시다

seot****

어차피 중국 북한식 외교는 헛소리 하면서 시간을 질질 끄는 방식이라 서구권 사람들이 보기에는 존나 답답하고 멍청해 보일거다. 차라리 제대로 한방 먹이는게 나을듯.

sonj****

시간 끌것 없이 이달안에 북한이 비핵화하지 않는다면 평양과 핵시설을 폭격하는 것이 현명하다.

prai****

북한이란 공산당새까는 애초에 약속따윈 지키지 않지 항상 얻을것만 뺏고 뒤통수치는게 습관화되있어서 믿고 이용당하는 문재앙때문 나라가 하루도 편안할날이 없다

ilma****

빨갱이에 맞서 싸워야 한다면 아주 당당히 장렬히 맹렬히 싸우리라 ! 전면 핵폐기 없는한 더이상 북과 협상하지 말라 지금이라도 정은이 잡으러 북폭 들어가라 더불어 토착빨갱이 문재앙도 같이 폐기처분하라 빨갱이들 한반도에서 하나도 남김없이 없애버리자 트럼프 멋쟁이 화이팅 !

cryp****

빨리 북폭하고 이제 그만 끝냅시다! 북돼지는 절대 협상이 가능한인간이 아닙니다. 결국 북폭만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patw****

미군 철수까지 임무완수를 앞둔 공산 간첩들은 멘붕이려나??? ㅋ

yums****

뭉가 평화평화 지껄이더니 결과는 아무것도 없잖아 결국엔 강대강 미국 트럼프입에 달렸지 지가 뭘 할수 있다고 깝쭉된건데? 이참에 돼지좀 잡자 개한테 쫓겨 뛰다가 디지는꼴보고 싶다

hoon****

문재앙 왜 가만히 있냐 운전 안 해!

cecy****

김정은은 ICBM을 안쏘면 강경파에 당한다. 트럼프는 그대응으로 북폭을 하지 않으면 재선 못한다. 북폭은 필연이다! 전쟁에 대비하라! 외국은 난리인데 한국은 천하태평.....ㅠㅠ

park****

미국은 절대 북핵을 인정할 수 없다. 북핵을 인정하는 순간, 미국의 패권이 흔들릴 것이고, 전세계 특히 중동은 핵무기보유에 혈안이 될 것이고 북한은 공급책역할을 할거다. 이럴바에는 차라리 북폭이 낫다. 이 시나리오는 허황된 소설이 아니고, 2~3년후에 일어날 수 있다. 북한 역시 핵포기 못한다. 핵포기 순간 중국의 반발과, 군부의 반발, 이란 시리아로부터의 반발은 김정은이 되돌릴 수 없다. 김정은이 입장에서 차라리 북폭으로 죽는게 낫다. 그만큼 김정은도 어렵다. 그럼 결론은 무력 포함 갈데까지 극단으로 갈거다.

ljds****

문재인은 한반도 평화로 그리 부르짖었으면서 도대체 지금까지 뭘한 거냐? 정말 한심하다`

sink****

1.원자력 발전소 무한건설 하자. 기술은 그곳에서 얼마던지 나온다. 2. 나라호 인공위성 기술 조속히 추진해라. 3. 국내 해커 양성해라. 4. 전자전 기술 단기에 진행해라

date****

트럼프가 원하는 바는 이전 정권과 차별성이다. 그게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트럼프는 결코 예측불허가 아니라 전에도 지금도 자신만의 룰대로 움직이고 있다.

hant****

문재만 일으키는 글로벌 호구덩어리 띨빡하면서 가증스러운 문재인새끼.

taie****

유성룡이 징비록에 '나라를 다스릴때 전쟁을 잊고 평화로울때 대비하지않으면 우려할만한 일이다'라고 썼는데 문재인 이놈은 평화타령하면서 뭐한건가?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andr****

걍...북폭이 정답입네다!...시기는 낙엽이 다 떨어지고 흰눈이 듬뿍 내릴 때인 겨울이 적기구요....조만간 김정은돼지가 흔적도 없이 폭사하고....삶은소대가리 친척들 수백명이 도주했다는 소식을..

huhk****

미국은 참을 만큼 참으며 충분히 명분을 쌓았기 때문에......김정은이가 도발할 날만 기다리고 있지요.......이제 북한 야먄정권이 붕괴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pain****

북한 미핵한방 먹을때 우리나라 고정간첩 및 주사파 그리고 문재인등 정치인들 싹다 제거된다. 빨갱이 간첩 제거 작전에 미 특수부대원들 투입된다

yj91****

트럼프가 북폭을하든 주한미군을 다 철수 시키든 트럼프의 결단을 존중한다....그래야 전쟁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세계경제가 무너질때는 전쟁만큼 좋은 재료가 없다...... 과도한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을 해결할 방법은 전쟁이 답이다. 한국이든 중국이든 아시아에서 전쟁이 난다면 이 두나라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

sn78****

그래서 김정은이 문재인을 싫어하는 겁니다. 돕는척 하면서 뒤로는 미국 끄나풀 역할 해서 김정은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들인거죠. 반 구워삶아서 올려진 자신을 안 순간 김정은은 화를 낼 수 밖에 없는 거구요.

3511****

트럼프 화이팅!! 김정은 독재정권 없애버리고 민주화 시켜버렸.

 

댓글에서 네티즌들은 비핵화를 위한 북미회담에서 진정성이 없는 북한당국에 대한 비판과 평화를 운운하면서 국가안보를 파괴하고 있는 문재인과 현정부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루었다. 반면에 일부 네티즌들은 걱정 반, 우려 반을 보이기도 했다.

 

m_tu****

무력 쓰면 죽는건 한국 국민들뿐

life****

비핵화만 하면 되지... 그걸 이유삼아 왜 방위비 5조원 쳐달래냐고

yrf5****

정신병자들 전쟁 일러나면 다 죽는거지뭐 지는 잘살것 같냐

 

많은 네티즌들이 전쟁이 일어나는 것은 바라지 않지만 북한 김정은의 비핵화에 대한 의지가 없이 무력도발에만 매달린다면 강한 응징을 해야 한다는 견해를 펼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평화구걸로 이어진 남북정상회담은 더 이상 기대할 수 없으며 북한의 ‘크리스마스 선물’이 미국의 ‘레드라인’을 건드려 오히려 북한의 붕괴와 남한 내 빨갱이들의 파멸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것이 네티즌들의 심정임을 알 수 있다.


배너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